사이드미러만 살짝 닿았는데 입원까지? 보험사 대응이 너무 답답한 이유 😮💨
기스 하나로 대인접수, 사이드미러 교체까지 요구하는 현실… 억울한데 어떻게 해야 할까?
보험 처리... 해보신 분들은 아시죠?
작은 접촉 사고 하나로도 몇 날 며칠 스트레스 받는 일이 생기더라구요ㅠ
가벼운 접촉이었고, 내 차엔 아무 기스도 없는데, 상대방은 입원부터 부품 교체까지 요구하면... 이건 좀 너무한 거 아닌가요?
운전하다 보면 좁은 도로나 코너에서 가끔 살짝 닿는 일이 생기긴 해요.
특히나 우회전 중, 사이드미러 간에 살짝 스치는 정도는 흔한데요,
이런 상황에서도 상대 차량이 "입원할 거다", "부품 다 갈아야 한다"고 하면... 보험사 입장도 난감, 우리 입장은 더더욱 억울해지죠.
오늘은 제가 실제 겪은 사례를 바탕으로,
이런 억울한 상황에서 '지불보증 중지 요청'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보험사가 너무 소극적으로 나올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응 방법까지
쪼꼼 현실적으로 얘기해보겠슴미다. 💡
1. 사고는 가볍고 흔한 상황이었쥬
좁은 도로에서 우회전할 때, 정지해 있던 차와 사이드미러가 스친 상황이었슴다.
속도는 진짜 말도 안 되게 느렸고요, 거의 5km도 안 되는 수준...?
사고 난 후 보니 제 차는 멀쩡, 상대 차도 얼핏 보면 흠집도 안 보일 정도였는데요.
근데... 문제는 바로 그다음부터 시작이었슴다.
상대방 차주는 내리자마자 바로 보험처리부터 요구.
동승자 포함 3명이 아프다며 입원을 하겠다고 했고요.
사이드미러도 교체하겠다고 단단히 마음 먹은 눈치... 🥲
2. 사이드미러 기스 = 교체? 너무 극단적이지 않나요?
문제의 포인트는 요거였슴다.
상대 차량 사이드미러엔 눈을 아주 가까이 들이대야 겨우 보일까 말까 한 잔기스가 있었는데요.
이걸 가지고 전체 교체를 요구하더라구요... 그것도 바로 오토큐에 입고시키고, 작업까지 완료!
아니... 복원으로도 충분히 해결 가능한 수준인데, 왜 굳이 새 제품으로 교체를?? 🤷
보험사에 얘기하니까
“기스가 나긴 났으니 교체 인정해야 한다”면서
이게 과잉인지 아닌지는 나중에 확인하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때부터 뭔가 이상했슴다.
3. 보험사 태도, 왜 갑자기 바뀐 거쥬?
처음엔 보험사 측에서도 “이건 너무 과한 요구”라고 했었슴다.
“정지 차량인데 왜 입원까지?” “기스 수준인데 교체까지?” 하면서,
상대에게 소송까지 검토하겠다고 하더니... 며칠 뒤에 갑자기 입장을 바꾸는 겁니다요?! 😤
“상대방 요구를 그냥 인정하고 합의하겠다” 라고...
아니 이게 무슨...? 처음부터 그렇게 하겠다는 거였으면 말을 하지 말던가!
그동안 저는 억울해서 맘고생 심하게 했는데... 보험사는 그냥 빠르게 마무리만 하려고 하더라구요.
4. 그래서 등장한 ‘지불보증 중지 요청’
여기서 중요한 키포인트 하나! ✋
상대방이 “입원하겠다, 아프다”고 대인접수를 요구할 경우,
‘지불보증 중지 요청’이라는 카드를 쓸 수 있슴미다.
이건 쉽게 말해,
보험사가 병원에 미리 돈을 보증해주지 않도록 요청하는 거예요.
상대방이 과도하게 입원 치료를 요구할 경우,
“지금 치료는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이걸 끊어주는 방식이쥬!
5. 지불보증 중지 요청, 효과는 있을까?
효과... 솔직히 있슴다.
병원도 보험사에서 돈이 안 나오면 막무가내로 치료 못 하쥬.
그래서 실제로 지불보증이 끊기면 상대방도 더 이상 입원 못 하게 되거나,
병원에서 바로 퇴원 유도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단, 이걸 요청할 땐 확실한 이유가 필요해요.
예: “사고 경미하고, 속도 느렸고, 접촉 부위만 기스”
이런 식으로 상황 설명을 디테일하게 해줘야 보험사도 납득하쥬.
6. 사이드미러 교체비, 되찾을 수 있나?
이건 아쉽지만 쉽지 않슴다ㅠ
이미 기아 오토큐에서 교체까지 완료된 상태라,
보험사가 그 비용을 다시 돌려받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요.
다만, 이럴 땐 감가상각 적용 요청이 가능함미다.
상대 차량의 연식이나 기존 상태를 따져서,
완전 새 부품값 전부 보상하지 말고,
일부 금액만 처리하도록 요구할 수 있어요!
보험사에 "과도한 청구 같다"고 항의하면서 이건 꼭 해보셔야 합니다!
🚨 이런 상황, 자주 묻는 현실 질문들!
🔹 사이드미러만 닿았는데 교체 요구, 무조건 응해야 하나요?
👉 절대 그렇지 않슴다! 기스 정도에 따라 복원 우선이 원칙이고,
기존 손상 여부, 연식 등 감가상각 요소도 중요하쥬.
보험사에 강하게 어필해야 조정 가능합니다!
🔹 ‘지불보증 중지 요청’하면 진짜 입원 못하나요?
👉 가능성 높아요! 보험사에서 병원에 보증을 중단하면
병원은 치료비 못 받을까봐 진료 자체를 거부하거나 퇴원 유도함미다.
하지만 반드시 "사고의 경미함"을 명확히 설명해줘야 효과가 있쥬!
🔹 이미 교체된 부품비, 되찾을 수 있나요?
👉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감가상각 적용을 통해
전액 보상이 아닌 "일부 보상"으로 조정될 수는 있슴다!
보험사에 “왜 새 부품 전액 보상해줘야 하냐?”고 딱 말하세용!
😤 아 진짜 억울하고 답답했던 순간...
이런 상황 겪어보신 분들 아시쥬?
정작 사고는 경미했는데, 상대방 태도는 꼭 중형사고 난 것처럼 굴 때...
보험사는 그 사이에서 뭐 하나 제대로 해주는 것도 없고요ㅠㅠ
처음엔 소송 얘기하더니 나중엔 어물쩍 “인정하겠다”는 말에 더 열받았슴다.
그렇다고 무조건 다 받아줘야 하는 건 절대 아니에요!
‘지불보증 중지 요청’도 있고, 감가상각도 있고,
우리가 쓸 수 있는 카드도 많아요. 억울하면 바로 쓰자구요!
💬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혹시 이런 일 겪어보셨나요?
진짜 멀쩡한 내 차가 사고 낸 것도 아닌데,
상대가 입원+교체까지 요구하면... 이건 좀 선 넘은 거쥬ㅠ
댓글로 여러분 경험담도 공유해주세용!
다 같이 정보 나눠보면 진짜 도움 많이 되거든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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